건강사전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

보드바이저 2022. 12. 5.
반응형

감기는 의학에서 급성 바이러스성 비인두염 또는 코와 목 등 상부 호흡기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이 높은 질환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감기 증상으로는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이 있습니다.

또한 목이 붓고 아프며 가래가 나온다는 특징이있습니다.

추가로 기침, 열, 두통 및 피로도 주요 증상입니다.

거기다 콧물 감기가 심하다면 결막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감기는 보통 5~7일 지속됩니다.

기침과 콧물은 1-2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감기는 흔한 질병으로 성인은 1년에 평균 2~4회, 어린이는 1년에 12회 정도 감기에 걸립니다.

어린이와 부모 모두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감기 바이러스는 특히 학교와 같은 밀집된 군중에서 잘 퍼지기 때문입니다.

감기는 독감과 다릅니다. 그래서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을 정확히 인지하고있어야합니다.

독감 인플루엔자는 일반적으로 감기와 관련되지 않은 열, 오한 및 근육통을 동반하는 호흡기의 더 심각한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감기 자체는 생명을 위협하지 않지만, 감기의 합병증인 폐렴은 특히 어린이와 노인에게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

1.코와 입의 청결

콧물 감기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와 이물질과 싸우기 위해 코와 입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빨리 낫는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고, 구강청결제로 가글을 하고, 수시로 꿀을 탄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도 증상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림프절을 마사지한다

주로 사타구니, 겨드랑이, 목 등 부위에 모여 있는 500개 이상의 림프절은 전신에 분포해있는 면역기관입니다.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 코가 막히거나 편도선이 붓는 증상도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는 항체를 생성하는 림프절의 면역 반응에 의해 발생합니다.

머리, 목, 겨드랑이 등의 부위를 마사지하거나 부드럽게 케어하여 림프순환을 도와주면 노폐물이 잘 배출되고 개선되어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 중 하나입니다.

 

 

3.습도를 조절해준다

코가 막힐 때는 실내에서 가습기를 켜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 습도를 조절합니다
.

또한 방이 건조하면 코가 건조해지고 점막에 자극을 주어 더 답답하게 느껴지고, 콧물 감기를 더욱 악화시킬수있기 때문에 깨끗한 거즈 수건에 따뜻한 물을 적셔 코를 부드럽게 감싸면 호흡이 한결 수월해질수있습니다.

거기다 수면을 취할때 베개를 약간 높게 하고 자면 호흡에 도움이 됩니다.

 

4.비타민C를 꾸준히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준다

겨울하면 생각나는 과일인 오렌지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감기로 몸이 안 좋을 때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 으로 오렌지와 같은 과일을 더 많이 먹고 동시에 더 많이 쉬어야 합니다.

또한 수면 중에 분비되는 멜라토닌은 수면 개선 및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해야합니다.

 

 

5.비염과 코감기 차이를 알고있어야한다

사실 감기와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은 조금 다릅니다.

감기는 일반적으로 비강 점막에 염증 반응을 일으켜 콧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입니다.

이때 치료가 지연되면 부비동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기 때문에 기침, 발열,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함께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일주일 정도 이내에 사라집니다.

반면에 알레르기성 비염은 특정 알레르겐에 대한 코 점막의 과민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연속적인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이나 입천장의 가려움, 쇠약이 동반됩니다.

발열이나 감기와 같은 몸살은 없으며 증상은 알레르기 유발 요인이 사라질 때까지 지속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 등을 숙지하기전에 현재 본인이 비염인지 감기인지 확실하게 인지하고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