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타박상 빨리 낫는법 어떤게 있나요?

보드바이저 2024. 1. 10.
반응형

 

몇몇 사람들이 타박상으로 고생을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빨리 낫는법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타박상 빨리 낫는법

외부의 충격이나 둔한 힘(타격, 넘어짐) 등에 의해 연부조직이나 근육이 손상되어 피부에 출혈이 생기고 부어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눈 주위의 피부가 얇아지고, 특히 멍과 붓기가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한 것은 교통사고와 스포츠 부상입니다.

 

 

RICE 치료

1-1. Rest(안정)

"고통이 있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혈관, 신경, 뼈 등에 심각한 부상이 있는 경우 움직이면 더 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움직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부상이 경미하더라도 염증 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반복적인 자극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부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활동을 중단하고 24~48시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2. Ice(얼음)

손상된 부위를 냉각시키면 초기에 혈관이 수축되어 붓기와 통증이 감소 되면서 타박상이 순조롭고 빨리 낫는법이 됩니다.

24~48시간 동안 2~3시간마다 약 15~20분 동안 냉찜질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냉찜질을 할 때에는 차가운 얼음팩을 얇은 수건으로 감싸서 상처 부위에 올려 놓되, 피부에 달라붙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상된 부위를 문지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TV 드라마에서 눈 주위에 멍이 든 사람이 싸운 뒤 달걀 같은 것을 문지르는 장면은 의학적으로 올바르지 않다.

약 3~4일 후 손상된 조직이 안정되면 손상된 부위의 염증 물질을 제거하고 치유하는 데 열을 가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3. Compression(압박)

부상당한 부위에 탄력 있는 압박 붕대를 적용하면 붓기를 줄이고 조직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압력을 가하면 오히려 혈류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압박을 받는 부위를 벗어나 뻐근한 느낌이 들거나 피부색이 파랗게 변하는 경우에는 조금 긴장을 푸는 것이 좋습니다.

 

 

1-4. Elevation(올림)

손상된 부위가 심장(가슴)보다 높게 올라가면 중력에 의해 체액이 아래쪽으로 이동하여 출혈, 부기, 통증이 줄어듭니다.

팔이나 다리에 부상을 입은 환자가 자고 있을 때에는 부상 부위 아래에 담요나 베개를 깔고 자연스럽게 가슴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가장 좋다.

 

타박성 응급처치

타박상의 가장 흔한 증상은 해당 부위의 붓기와 통증입니다.

부상 후 2~3일이 지나면 반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피부를 눌렀다 떼면 통증이 있는 압통, 부종, 혈종이 나타날 수 있으나, 출혈한 혈액이 흡수되면서 점차 피부색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타박상은 신체 어느 부위든 생길 수 있으며, 빨리 낫는법 이전에 눈 등 피부가 얇은 부위가 외부 충격에 노출되면 증상이 더욱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피부가 얇은 여성은 남성보다 더 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타박상 때문에 멍이 발생하는데 멍은 시간이 지날수록 출혈이 흡수되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지기 때문에 뼈와 근육에 이상이 없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상 당일에는 활동을 피하고 휴식을 취해야 하며, 부상 후 24시간 이내에는 부상 부위를 높이거나 찬물 등의 냉찜질을 하면 출혈과 부종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종이 감소한 후에는 혈관 확장과 혈액 흡수를 돕고 관절 활동을 회복하기 위해 온찜질을 하고, 멍든 부위를 붕대로 고정하고 압박하여 휴식을 취하고 격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는 상당한 기간 지속될 수 있으며, 피부 상처가 아문 경우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응급처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박상 약

주요 부위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더라도 진행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예상치 못한 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큰 문제는 없으나 타박상 빨리 낫는법 같은경우 통증, 멍, 붓기 등으로 인해 매우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에는 일반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1. 멍과, 붓기, 통증을 빨리 없애는 약

Beno Plus Gel과 Bent Flagel에는 살리실산 글리콜이 함유되어 있어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헤파린은 혈액 응고를 억제하고 멍을 빠르게 없애주며, 무정형 에신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루에 여러 번씩 마사지하듯 발라주세요.

다만, 항응고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나 임산부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또한, 영유아, 환부가 넓은 경우, 수유 중인 경우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2. 통증이 심할때 약

타박상 통증이 심할 경우 빨리 낫는법 으로 항염증성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통증이 아니기 때문에 경구용 약물보다는 젤이나 페이스트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부작용을 줄이고 효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젤의 경우 1일 1~4회 마사지하고, 연고의 경우 사용량에 따라 1~2일 간격으로 발라줍니다.

14~15세 이상 성인만 사용 가능하며, 사용 부위가 햇빛에 노출되면 감광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약을 못먹을때 사용하는 약?

노란 들깨와 치자나무, 살리실산글리콜을 주성분으로 한 한방연고와 멘톨과 장뇌살리실산글리콜을 주성분으로 한 쿨카타플라스마는 30개월 이후부터 사용 가능하다.

황백색과 치자나무가 특히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멍이나 통증으로 인한 것이라면 허브 패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냉찜질을 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4.한약제 약

타박상이 멍과 통증이 잘 완화되지 않으면 약초 요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처방은 안젤리카 옥살산염입니다.

정체된 혈액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멍이 빨리 낫도록 도와줍니다.

타박상이 심할 때에는 지링고영환을 첨가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상처가 잘 아물지 않거나 수술 후 통증이나 멍이 오랫동안 지속될 때도 사용한다.

붓기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웨비체탕이나 방지황지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영향을 받은 부위에 심한 발열 부종이 생기면 월비저탕을 복용하고, 항상 물과 땀이 잘 나는 경우 완이황지탕을 복용하면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해당 부위가 덥거나 혼잡한 경우 황련제도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멍 없애는 방법

더운 여름에는 야외 활동 중 넘어지거나 타박상을 입는 횟수가 늘어난다.

멍은 모세혈관을 통해 흐르는 혈액이 피부 아래에서 빠져나와 응고되면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치유됩니다.

하지만 멍든 부위가 최대한 빨리 낫도록 돕기 위해 멍든 부위에 계란을 문지르거나 연고를 바르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게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1. 달걀로 문지르면 효과가있을까?

멍이 생긴 다음 날 달걀을 멍이 생긴 부위에 문지르면 멍이 빨리 사라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계란은 타원형이며 일정한 압력으로 마사지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멍이 빨리 사라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멍이 생겼다고 바로 계란을 마사지하면 안 된다.

마사지를 하면 모세혈관이 자극되면서 혈액이 더 많이 빠져나와 멍이 짙어지기 때문이다.

 

 

2. 냉찜질과 온찜질 둘중에 무엇을 해야할까?

멍이 생긴 지 하루가 지나지 않았다면 냉찜질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멍이 든 부위에 냉찜질을 하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이 모세혈관 밖으로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멍이 생긴 후 2~3일 동안 혈액이 모두 빠져나와 응고되었으므로 온찜질을 해야 합니다.

온찜질을 통해 신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울혈된 혈액순환이 빨라지고 멍도 빨리 사라질 수 있습니다.

 

 

3. 멍을 없애는 음식이 있을까?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비타민K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멍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비타민C는 상처 치유에 효과가 있고, 비타민K는 출혈 시 혈액 응고를 돕는다.

감자를 갈아서 상처에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감자에 함유된 솔라닌은 상처의 붓기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 멍이 심할 경우에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약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약에는 헤파린나트륨(항응고제)과 에신(혈관벽을 강화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멍을 완화하고 세포 속의 체액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한다.

다만, 어린이에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눈이나 점막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상처난 피부에 바르면 따가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타박상 빨리 낫는법 같은경우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멍이 심하다면 피부과에서 LED나 IPL(광노출장치)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