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수족구병 증상 및 예방 조치 알아보기

보드바이저 2023. 5. 8.
반응형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병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입, 손, 발에 물집이 생기는 비교적 흔한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수족구병 증상 및 예방 조치는 매우 특징적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지만 때로는 손발에 물집이 거의 없거나 물집이 아닌 작고 붉은 일반 발진으로 식별하기 어렵습니다.

이 질병은 몸에 들어가는 "엔테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은 대개 경미하며 열이 없거나 심지어 미열이 나고 물집이 터지고 입안에 궤양이 형성됩니다.

그러나 간헐적인 완전한 식사 불능으로 인한 탈수나 뇌수막염이나 뇌염과 같은 신경학적 합병증은 입원 및 경우에 따라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구병 증상

  • 입속, 혀, 입술 궤양
  • 손, 발 물집
  • 발열, 경련

수족구병의 발진은 일반적으로 3~7mm로 손발등에 잘 생기고 손바닥, 발바닥, 발가락 사이에 잘 ​​생긴다.

일반적으로 무증상이지만 눌렀을 때 약간의 통증이 있거나 가려울 수 있으며 발보다 손에 더 흔합니다.

이러한 발진은 처음에는 다른 바이러스에 의한 작은 붉은 발진과 비슷하지만 빠르게 물집으로 변합니다.

젊을수록 발진이 몸통, 사타구니, 엉덩이로 퍼질 가능성이 높지만 이러한 부위의 발진은 물집이 아닌 전신 발진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러나 입안에 물집이 생기지만 손과 발에는 발진이 없는 수족구병도 4명 중 1명꼴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수족구병 증상 및 예방 조치 어려울 수 있습니다.

드물게 발진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물집은 일반적으로 치료 없이 일주일 이내에 저절로 해결됩니다.

합병증은 드물지만 Coxsackievirus A16 감염은 발열, 두통, 구토, 뻣뻣한 목 및 요통을 특징으로 하는 바이러스성 수막염을 거의 일으키지 않으며 며칠 동안 입원해야 합니다.

그러나 엔테로바이러스 71에 감염되면 일반적인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외에 더 심한 뇌염이나 소아마비와 유사한 마비와 같은 신경계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어린 아이들에게 더 흔하며 심한 경우 뇌간 뇌염, 신경인성 폐부종, 폐출혈, 쇼크 등이 나타나 급사에 이르게 된다.

 

 

수족구병 원인

수족구병은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엔테로바이러스""폴리오바이러스", "콕사키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및 "기타 엔테로바이러스"로 나뉘며, 대부분 "콕사키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콕사키 바이러스"는 혈청형에 따라 A군과 B군으로 나뉘며, 각 군은 그 성질에 따라 다시 수십 종의 바이러스로 나뉘며, 숫자로 표시된다.

수족구병 증상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바이러스는 "콕사키 바이러스 A16"이며, 다른 "콕사키 바이러스 A5, A6, A7, A9, A10, B2, B5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에서 유행했고 과거 대만과 중국 본토에서 유행했던 "엔테로바이러스 71형"에 의한 수족구병, 뇌염 및 기타 신경계 합병증은 신경학적 합병증이 많고 예후가 좋지 않다.

뇌성 마비와 같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염증, 다른 바이러스에 비해. 나타나는 기능이 있습니다.

콕사키바이러스가 속한 엔테로바이러스는 일교차에 내성이 있어 50도 이상의 온도에서만 살 수 없고 냉장고 주변 온도에서도 살 수 있다. 또한 알코올과 같은 지질 용매는 박테리아를 죽일 수 없습니다.

 

 

 

수족구병 예방

수족구병 증상 및 예방 조치 할 수 있는 백신이 있으면 좋겠지만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엔테로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한국은 인구밀도가 매우 높고 어린 시절부터 보육원에 아이들을 두는 경향이 있어 수족구병이 급속히 확산될 가능성이 높은 환경이다.

따라서 손 씻기와 같은 개인위생관리와 더불어 수족구병 환자가 있는 가정, 탁아소, 운동장, 여름캠프, 고아원, 병원 등에서도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하다.

손은 비누로 오랫동안 철저히 씻어야 하며, 환자가 사용하는 장난감이나 생활용품의 표면은 세제로 닦아야 합니다.

수족구병으로 아이들의 키스와 포옹을 제한하고 가정 용품을 스스로 사용함으로써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픈 아이가 집단 생활을 하면 다른 아이들에게 감염이 퍼질 수 있으므로 나을 때까지 집단 생활을 피해야 합니다.

 

 

수족구병 치료

수족구병 증상 및 예방 조치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법만 있습니다.

구강 궤양은 고통스러울 수 있으며 음식 섭취가 급격히 감소하여 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분 공급이 필수적이며 이때는 찬물이나 청량 음료가 뜨거운 것보다 낫습니다.

매운 음식이나 신 음식은 구강 염증을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피하십시오.

너무 많이 먹어서 탈수되면 병원에서 수분 보충이 필요합니다.

탈수가 심해지면 소변의 양과 빈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울어도 눈물이 나오지 않으며 혀와 입술이 건조해지고 눈이 침침해질 수 있으며 안고 있는 동안 피부가 원래 모양으로 돌아가는 속도가 느려지고 방출이 느려집니다.

열이 나면 따뜻한 물로 몸을 문지르거나 해열제를 먹어 열을 식히거나 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 등의 진통제를 투여해 입의 통증을 완화할 수도 있다.

매우 짜증이 나거나 술을 거부하거나 침을 많이 흘리는 등 음식 섭취가 크게 감소한 경우 스프레이 진통제를 입에 직접 뿌릴 수 있습니다.

피부 물집이 가렵다면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