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자폐아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사회적인 지능이나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렵고 상동적인 행동과 관심의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기 장애입니다.
특히 다른 아이들들과의 발달상의 차이는 보통 3살 정도가 되면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러다 18개월 정도가 되면 언어 발달이 지연되고 이는 부모의 관심사입니다.
지적 능력이나 조기에 관리 능력이 뛰어난 일부 아동은 취학 연령이 될 때까지 자폐아 특징이 나타나지 않아 장애로 진단되지 않습니다.
이는 각 문제 행동이 광범위한 수준을 포괄하는 복잡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같은 자폐를 가진 아이들도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자폐아 특징
1.사회적 지능 장애
- 표정, 몸짓, 눈 맞춤 등이 매우 적으며 다른 아이들에 비해 두드러집니다
- 또래 아이들과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며 지능이 심하게 떨어집니다
- 다른 사람의 관심이나 대화를 하지 않으려고 하며 이는 자발적이다 정서적인 관계가 부족합니다
2. 의사소통 문제
- 언어발달이 심하게 저하된다
- 제대로 대화하기가 힘들다
- 말을 계속 더듬는다
3. 행동과 관심의 양상
- 특정한 관심사에 몰두하며 남들과는 다른 몰입감을 보인다 한눈에 봐도 독특한 느낌이 든다
- 한 가지에 심하게 집착하는 경향이 크다
- 손이나 손가락을 비꼬거나 반복적인 몸짓이 나타난다
- 어느 한 물건에 대해서 지나치게 집착한다
자폐아 원인
매우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서 자폐는 다양한 신경적인 문제의 원인에 의해서 뇌발달에 크게 손상이 발생하는 장애로 생각된다.
이는 임산부가 산후 합병증이 있는 경우 자폐아 특징 관련 증상의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뇌발달 문제는 사회성, 언어, 인지, 감정조절, 감각통합 등 종합적인 이상을 보이게 됩니다.
자폐아 진단
자폐아 장애를 진단을 하려면 부모에게 현재 아이의 발달과정과 그 경력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임상양상을 전문의와 관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자폐증은 여러 이유로 병원성 원인에 의해서 발현될 수 있으며 다양한 검사(염색체 검사, 대사 검사, 뇌파 검사, 뇌 MRI 등) 의료 및 발달 기록을 얻기 위해 여러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 및 발달 평가, 아동을 위한 자폐증 평가 척도, 자폐 진단 관찰 기관 및 자폐 진단 평가지가 큰 도움이 됩니다.
자폐아 치료
현재 자폐증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나 특정 치료법은 없습니다.
다만 치료의 전반적인 목표는 행동 문제를 줄이고, 언어를 습득하고, 의사소통 기술을 개선하고, 자립 기술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을 포함한 종합적인 특수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행동치료와 심리치료를 통해 행동수정을 체계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조화된 환경은 자폐아 특징 치료가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의는 부모가 이러한 교육 훈련을 이해하도록 교육하여 문제 해결의 형태로 자녀를 돌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