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회음부 가려움증

보드바이저 2023. 3. 7.
반응형

회음부 가려움증이란?

음순과 음핵 그리고 질구 등 여성의 생식기 부위에 나타나게 되는 심각한 가려움증을 말합니다.

대부분 가장 흔한 원인은 질염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그 외에도 피부염(아토피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건선, 경화태선, 외음부종양, 옴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여성분들은 단순히 질 가려움증 때문에 병원을 찾는 것이 아니라 속옷에 질 분비물이 묻어 있을 때나 나왔을 때 병원을 찾는다고 합니다.

다만 분비물이 없고 가려움만 느끼게되면 근처 약국에서 스테로이드 연고나 항진균제를 사서 치료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원인에 따라 치료제가 달라지기 때문에 항상 정확한 진찰을 받아 의사의 처방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회음부 가려움증은 잘못된 치료나 정확한 치료 시기를 놓치고 자궁경부나 골반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들은 치료를 소홀히 하고 골반 염증성 질환이 진행되면 나팔관 기능이 나빠져 불임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회음부 가려움증 원인

1. 트리코모나스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같은 경우 질 내에서 트리코모나스라는 세균이 증식하여 발생하는 질염입니다.

이 질병은 증상이 매우 가렵고 질 분비물을 증가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에는 세균을 죽이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걸린 경우 병원체가 있기 때문에 파트너 남성의 치료도 원칙입니다.

 

 

2. 폐경

폐경기 여성의 생식기 가려움증의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한 위축성 질염입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노화되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외음부의 피부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 경우 세균이 원인이 아니므로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에스트로겐 투여가 적절한 치료법이다.

 

 

3. 세균성 질염

세균성 질염 같은 경우 질속의 산성도가 변화와 함께 혐기성 세균의 증식으로 발생하는 질염 중 하나입니다.

특히 정상적인 균주로서 질 내에 존재해야 하는 좋은 유산균이 소실되었을 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혐기성 세균을 제거할 수 있는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분비물에서 비린내가 나거나 시큼한 냄새를 발생시키고 회음부 가려움증을 발생시킵니다.

 

 

4. 음모의 원인

회음부 부위에 음모가 자라는 것 자체는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환경이 매우 습하거나 분비물이 과하게 발생하거나 음모의 길이가 길고 빈번한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털에 뭉친 분비물이 가려움증과 냄새를 유발해 질염을 유발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월경 주기마다 회음부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불편해지면 의심해 볼 만하며 해결책으로는 제모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5. 대음순 소음순 변형

회음부의 살이 늘어지게 되면서 팬티에 쓸려서 가려움증이나 쓰라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늘어져서 주름이 발생한 회음부 사이에 여러 이물질과 분비물이 쉽게 섞여 세균 증식을 유발해 가려움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회음부는 습한 환경에서 가려움증과 따끔거림을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소음순과 대음순이 축 늘어지게 변형이 되었다면 수술적인 고려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