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불을 다루 거나 일상에서 뜨거운 물건이나 물체를 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잘못 만지게 되면 화상을 입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화상 응급처치법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상 응급처치법
1.1도 화상
1도 화상은 피부 가장 바깥쪽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표면 화상"이라고 많이 이야기합니다
최상층 피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포가 떨어지면 증상이 사라지고 완화됩니다
대체적으로 7일~10일 정도면 완전히 치유됩니다
1도 화상 응급처치법
- 차가운 물에 5분 이상 상처를 담근다
- 통증이 심하면 약국에서 바르는 화상치료제나 복용하는 치료제를 사용한다.
- 항생제가 들어간 연고를 바르고 거즈로 감싼다
한 가지 알아야 할 사실은 간혼 얼음을 사용해서 응급처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작은 섬유질이 상처부위에 달라붙어서 제2의 감염위험을 증가시키며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은 더욱더 사용해선 안됩니다.
2.2도 화상
2도 화상의 경우에는 손상이 피부 최상층보다도 더 깊숙이 확장되었기 때문에 물집이 발생하고 심하게 붉어지게 됩니다.
물집이 터지게 되면 해당 상처로 세균이 들어가 위험할 수 있으니 물집을 터트리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반드시 깨끗하게 유지하고 붕대로 감싸는 것이 화상 응급처치법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 3주 이상 걸려서 치유가 되지만 관리만 잘한다면 2주 안에도 치유가 됩니다
차가운 물에 15분 정도 화상 입은 상처를 담근다 물집이 터지지 않게 항생제 연고를 바른 후 거즈로 감싼다
통증이 악화될 경우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서 진찰을 받는다
3.3도 화상
3도 화상은 반드시 입원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다루지 않지만 그다음 심한 3도 화상의 경우 피부 모든 층에 가장 큰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특히 화상 종류 중 가장 통증이 심하고 반대로 신경손상이 너무 클 경우에는 통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을 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흉터가 남을 수 있으며 자발적인 치유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치료를 하기 전까지는 입고 있던 옷을 벗지 말고 그대로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3도 화상 증상
- 피부가 전부 다 벗겨져서 흰색이다
- 진한 갈색을 띈다
- 물집은 없지만 피부가 심하게 벗겨진 게 육안으로 보인다
화상의 직접적인 원인
뜨거운 물체나 불에 피부가 닿게 되면 화상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반대로 햇빛에 의해서도 화상이 발생하고 화학적인 이유로도 발생하게 됩니다.
- 뜨겁고 끓는 액체로 인한 화상
- 화학적 물질로 인한 화상
- 전기화상
- 화재로 인한 화상
- 과도한 태양 노출
화상의 수준
화상에는 1도, 2도, 3도, 4도의 네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각 정도는 피부 손상에 따라서 결정되고 1도는 경미한 정도지만 4도는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 1도 화상 : 붉게 나타나고 물집이 없다.
- 2도 화상 : 물집이 생기고 피부가 두꺼워지게 된다.
- 3도 화상 : 가죽이 벗겨지고 진물 이 나오며 매우 빨갛거나 검게 변하게 된다.
- 4도 화상 : 힘줄과 뼈까지 보일 정도의 화상입니다. 매우 심각해서 심하면 사망까지 하게 됩니다.
각종 합병증
화상은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나 쇼크가 가장 심하며 박테리아가 상처에 들어가게 되면 파상풍 같은 질환이나 패혈증같이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환으로 발전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심하면 저체온증이나 혈관이 터져 위험이 발생하게 되는데 제대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크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며 만약 화상을 입었다면 제대로 응급처치를 하면 완치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