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 어지러움과 빈혈
비장이 제기능을하지못하거나 문제가 있게 되면 심각한 어지러움과 함께 빈혈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비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면역력 저하
비장의 역할은 혈액을 걸러주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장에 문제가 있다면 여러 감염에 취약해지고 질환에 걸릴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잔병치레가 많거나 전보다 면역력이 떨어진 것 같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3. 매번 피로하다
비장의 또 다른 역할은 이산화탄소를 배출시켜주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고 체내에 계속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몸이 이유 없이 피곤해지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곤함이 자주 몰려온다면 비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4. 이유 없이 포만감이 느껴진다
비장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이것이 점점 커지게 되어 음식을 조금 만 먹어도 포만감이 들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질환적인 증상
1. 비장비대
비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비장 비대입니다.
몇 가지 장애로 인해 비장이 일반적인 크기보다 크게 확장될 수 있습니다.
확대된 비장은 여러 문제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특히 과도한 적혈구를 유지하여 빈혈을 유발합니다.
비장은 일반적으로 혈류에서 오래되거나 손상된 적혈구를 배출하기 때문에 크기가 커지면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비장은 혈구를 분해하기 때문에 체내에 혈액이 부족하면 파괴의 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비장이 자라면서 더 많은 혈액 세포를 모으는 능력도 커집니다.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더 많은 세포가 파괴됩니다.
드물게 비장이 자체적으로 백혈구 및 혈소판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비장 비대와 관련된 증상은 일반적으로 다른 상태로 무시됩니다.
비장 비대증이 있는 사람은 식사 후 위가 팽창하거나 약간의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확대된 비장도 위장 가까이에 위치하여 위를 압박하여 위장 부위에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왼쪽 위 복부 사분면이나 허리 왼쪽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는 비장 부위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고 악화되기 시작하면 어깨 아래쪽이 아플 수 있습니다.
과잉 행동은 심각한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무기력과 호흡 곤란을 유발합니다.
과잉 행동이 있는 사람은 백혈구 수가 적어 빈번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혈소판 수가 적어 쉽게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비장암
비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비장암입니다.
이 용어는 이차 암을 발생시키는 원발성 종양에도 적용됩니다.
전이성 비장암은 원발성 종양이 다른 장기로 퍼질 때 발생합니다.
비장은 항체, 면역 강화 단백질을 제조하고 혈액 내 유해한 박테리아를 제거합니다.
비장암은 면역 기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장암 증상이 있는 사람은 우측 상복부 통증과 열이 동반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소화기 불편, 메스꺼움 및 구토 증상은 비장의 종양으로 인한 위장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장암이 진단되면 비장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비장이 없더라도 장기를 적출해도 즉시 사망에 이르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장은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