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밀도란?
골밀도는 뼈의 경도를 측정합니다.
높은 골밀도 값은 강한 뼈를 나타냅니다.
확인하기 위해서는 대퇴골과 척추의 두 가지 신체 이미지를 촬영해야 합니다.
이 두 이미지는 단일 이미지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 골밀도 평가를 제공합니다.
검사 할 때 방사선으로 인한 큰 피해를 줄 가능성이 적고 골다공증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매년 받는 것이 권장되는 검사입니다.
골밀도 높이는 방법
1.운동을 한다
나이가 들어도 골밀도 높이는 방법은 하루에 약 6km 이상을 걷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50세 이상의 사람들은 매일 최소 6km를 걷는 것이 좋습니다.
누군가에게 적절한 걷기 속도를 찾는 것은 전반적인 체력에 따라 다릅니다.
예상 속도는 분당 50~100미터입니다.
또한 실내 사이클을 1시간이상씩 타는것도 큰 도움이될수있습니다.
2.칼슘을 섭취한다
많은 사람들이 골밀도 높이는 방법으로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여기에는 키 성장에 관심이 있는 십대와 골다공증 보호를 원하는 폐경 후 여성이 포함됩니다.
미국 하버드 의대 연구소는 최근 연구 방법에 대한 몇 가지 놀라운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골밀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것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15세에서 30세 사이의 남녀 사람들을 위한 칼슘 보충은 골밀도를 크게 증가시켰습니다.
그러나 체내 칼슘이 부족하거나 섭취하는 양이 적을경우 점점 골밀도가 낮아지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격렬한 신체 활동과 같은 운동을 함께 병행하면서 칼슘을 섭취하면 그 효과가 2배이상 뛰어났습니다.
골밀도가 낮아지는 원인
골다공증은 뼈의 대사 불균형으로 인해 골밀도가 감소하여 발생합니다.
이는 새로운 골형성이 골밀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속도로 골 제거를 앞지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칼시페롤은 신체의 칼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뼈를 생성하는 칼시페롤 생산이 감소하고 손실도 줄어듭니다.
그래서 신체의 칼슘 흡수를 낮추고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골밀도 높이는 방법으로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장과 장을 통해 배설되는 칼슘이 적어지면 간과 신장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여성은 폐경 후 에스트로겐 생산을 중단합니다.
이 호르몬은 뼈가 칼슘을 유지하도록 하며 에스트로겐 생성이 중단되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여성은 더 이상 에스트로겐을 생성하지 않으면 뼈의 강도와 칼슘을 잃습니다.
폐경 전이나 어린 소녀의 경우 난소를 제거하면 환자의 골다공증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약물은 다른 약물의 장기 사용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 중 일부는 항경련제, 알루미늄을 함유한 제산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리튬, 화학치료제 및 갑상선암에 대한 갑상선절제술 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갑상선 약물을 포함합니다.
이들을 과다 복용하면 골밀도를 빠르게 소실시키게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유방암에 대한 유방 절제술 후 항호르몬제 과다복용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다양한 기전을 통해 뼈 손실을 유발하는 여러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용혈성 빈혈, 당뇨병, 간 또는 신장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및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포함됩니다.
또한 골다공증을 앓는 부모가 있는 환자는 스스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경미한 외상으로 인한 골밀도 감소 또는 척추 손상과 같은 골다공증 증상이 있는 가족의 경우 골다공증 병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 알콜 남용 및 햇빛은 골밀도 감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켜 뼈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위험하다
골다공증은 증상이 있는 뼈 통증 없이 뼈가 약해지고 부서지기 쉬운 질병인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뼈에 가장 풍부한 미네랄인 신체의 칼슘이 뼈 세포에서 빠져나올 때 발생합니다.
뼈 손실은 노인에게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약 40세는 여성과 남성이 골절을 겪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나이입니다.
뼈는 나이가 들면서 구멍이 더 많이 나고 약해지면서 칼슘을 잃습니다.
이로 인해 골다공증이 발생하는데 젊었을때 부터 골밀도 높이는 방법으로 유지하는것이 핵심입니다.
20세에서 30세 사이의 사람은 뼈가 가장 단단하고 칼슘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그러나 이 나이가 지나면 칼슘이 뼈에서 스며나오기 시작하여 훨씬 약해집니다.
그래서 골절위험이 심하게 증가하고 관절에도 문제가 점점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댓글